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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블렌더 기초] 기본 인터페이스와 오브젝트를 다루기 기본

by 내소소팁 2025. 1. 17.

#1.블렌더 기초

기본 인터페이스와 오브젝트를 다루기 기본

블렌더를 시작하는 완벽한 첫걸음!

제가 기억하려고쓰는 글 입니다.

무료이면서 강력한 3D 소프트웨어인 블렌더(Blender)

기본 인터페이스와 오브젝트를 다루는 방법을 공부했는데,

중요한부분이니 기록용으로 남겨볼까 합니다.

기초 튼튼!

 


🖥️ 블렌더 기본 인터페이스

1️⃣ 인터페이스 화면 알아보기

블렌더를 처음 실행하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,

아래 구성만 잘 기억하면 됩니다.

  • 레이아웃(Layout) 탭
    • 상단 메뉴바에 있는 다양한 탭 중 기본 화면입니다.
    • 여기에서 오브젝트를 생성, 이동, 회전, 크기 조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.
  • 뷰포트(Viewport)
    • 3D 작업이 이루어지는 메인 화면입니다.
    • 카메라, 조명, 오브젝트 등이 배치됩니다.
  • 도구 모음(Toolbar)
    • 왼쪽에 위치하며, 각 요소들을 관리 할 수 있는 창부터 오브젝트의 특성을 입력할 수 있는
      다양한 작업 도구를 제공합니다.

2️⃣ 오브젝트를 다루는 핵심 단축키 3가지

블렌더에서 오브젝트를 조작할 때는 G, R, S라는 단축키를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.

📌 1. G (Grab)

  • 오브젝트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때 사용합니다.
  • 단축키: G
  • 사용 방법:
    1. 이동하려는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.
    2. G를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여 위치를 조정합니다.
    3. 마우스 좌클릭으로 위치를 확정합니다.
    4. 취소를 원한다면 마우스 우클릭 해주세요. (취소)

📌 2. R (Rotate)

  • 오브젝트를 회전할 때 사용합니다.
  • 단축키: R
  • 사용 방법:
    1. 회전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.
    2. R을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여 회전합니다.
    3. 마우스 좌클릭으로 위치를 확정합니다.
    4. 취소를 원한다면 마우스 우클릭 해주세요. (취소)

📌 3. S (Scale)

  • 오브젝트의 크기 조정에 사용합니다.
  • 단축키: S
  • 사용 방법:
    1. 크기를 조정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.
    2. S를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여 크기를 변경합니다.
    3. 마우스 좌클릭으로 위치를 확정합니다.
    4. 취소를 원한다면 마우스 우클릭 해주세요. (취소)

3️⃣ 각 축(X, Y, Z)을 기준으로 오브젝트 조정하기

오브젝트를 이동, 회전, 크기 조정할 때 X, Y, Z 축 기준으로 세부 조작이 가능합니다.

오브젝트를 변경하고자 하는 축에 가져가 마우스 휠을 눌러 변경하셔도 되고,

키보드 이용한 방법

  1.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.
  2. 단축키(G, R, S)를 누른 후, 축 키(X, Y, Z)를 입력합니다.
    • 예: GX 입력 시, X축 방향으로만 이동 가능
    • 예: RZ 입력 시, Z축 기준으로만 회전 가능
  3. 원하는 방향으로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수치를 직접 입력한 후, Enter로 확정합니다.
    방향을 반대로 가고 싶을 경우 - 눌러주세요.
    치수 입력 시 오른쪽 값이 변경됩니다.

✔️ 예시:

  • 오브젝트를 X축으로 3만큼 이동하려면: GX3Enter
  • 오브젝트를 Z축 기준으로 45도 회전하려면: RZ45Enter

4️⃣ 초보자도 알면 좋은 팁

  • Shift 키 사용: 조작 시 Shift 키를 누르면 정밀 조작이 가능합니다.
  • 숫자 입력: 마우스 대신 수치를 직접 입력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  • 실행 취소: Ctrl + Z를 활용해 언제든지 실수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.

블렌더 기본 조작, 더 알아보기

단축키나 뷰포트 우측상단 축을 이용해 정명,측면,후면을 볼 수 있습니다.

x,y,z 누르시거나 회전시켜 방향을 변경 할 수 있고,

키보드 숫자키패드 (numpad) 로 단축키를 이용해 볼 수 도 있습니다.

  • [-Y축]정면 뷰(Front View): Numpad 1
  • [Y축]뒤쪽 뷰(Back View): Ctrl + Numpad 1
  • 측면 뷰(Side View):
    • [X축]오른쪽 측면 뷰(Right Side): Numpad 3
    • [-X축]왼쪽 측면 뷰(Left Side): Ctrl + Numpad 3
  • [Z축]상단 뷰(Top View): Numpad 7
  • [-Z축]하단 뷰(Bottom View): Ctrl + Numpad 7 또는 Numpad 9

2️⃣ 뷰 전환을 위한 추가 단축키

  • 카메라 뷰(Camera View): Numpad 0
  • 투영 모드 전환(Orthographic / Perspective): Numpad 5

✔️ 투영 모드란?

  • Orthographic(직교 투영): 평면적으로 보이는 뷰, 정확한 설계에 유용 (아이소메트릭 작업 시 유용)
  • Perspective(원근 투영): 현실적인 깊이감을 표현

화면의 그리드 부분과 오브젝트가 보이는게 바뀌어 보입니다. 눌러서 확인해 보세요 :) 

뷰포트 좌측 상단에 현재 내 투영의 상태가 써져 있습니다.